[Cocos2D 09.03]01. Cocos2D 엔진

2010. 9. 3. 11:53IPhone/Cocos2D

  Cocos2D-iPhone엔진은 원래 파이썬으로 작성된 2D 기반의 게임 라이브러리인데 이를 아이폰 용으로 개량한거라고 하네요..
내부를 보면 그래픽 출력을 위한 OpenGL ES및 사운드 출력을 위한 OpenAL라이브러리를 손쉽게 게임 개발에 사용할 수 있도록 래핑(wrapping)한 것으로 기능은 여러가지인데 뭐 크게 장면관리, 장면간의 전환 기능, 스프라이트 및 스프라이트 쉬트 지원(스프라이트는 이미지를 화면에 나타내는 방법), Lens  Ripple Waves Liquid Twirl 등의 다양한 이펙트 지원, 애니메이션을 위한 다양한 액션 지원, Box2d 와 Chipmunk 물리 엔진 통합, 파티클 시스템 지원, 텍스트 렌더링 지원, 아틀라스 텍스쳐 지원, 타일맵 지원, 다중 타일맵 스크롤 지원, 스트레이크 모션 지원, CoCos Live 를 이용한 하이스코어 서버 지원(http://www.cocoslive.net/)
터치/엑셀로미터 입력 이벤트 지원, 사운드 지원, Portrain and Landscape mode, 애플리케이션의 일시 중지 기능 지원, PowerVR 텍스처 압축 포맷(PVRTC)지원, Objective-C 언어 사용, 오픈소스로 사용이 자유롭다

1. Cocos2D 엔진의 설치
http://www.code.google.com/p/cocos2d-iphone/
코코스 2D를 설치하기 위해서 파일을 받아야 하는데 다음 주소에서 받을수 있으며 받은후 압축을 풀고 설치를 해주어야 한다.

 $cd 압축풀린 위치;
$./install_template.sh

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설치가 될것이다.

  이제 X-code로 가서 보면 호두같은 모양의 cocos2d모양이 있을껀데 프로젝트를 만들면 hello가 보이는 기본 예제 프로그램이 작성되어 있을것이다.

2. Cocos2D의 클래스 구조
Director->Scene->Layer->Sprite->Action

Cocos2D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된다. Director을 하고 Scene로 장면을 나타내고 Layer로 배경을 깔고 Sprite로 이미지 같은걸 나타내고 마지막으로 Action 행동하는것이다.

프로젝트를 생성할때 위순서에 맞춰서 객체를 생성해주어야 한다.